마그네슘 결핍 증상과 원인 7가지

“마그네슘 결핍 연기”라는 것으로 화제가 된 분이 있죠?

바로 남산의 부장들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준 이병헌 배우의 미세하게 떨리는 눈 연기를 두고 한 말입니다.

이처럼 눈 밑의 근육이 떨리는 것으로 대표되는 마그네슘 결핍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마그네슘이 제거되거나 없는 가공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스트레스, 음주, 커피 섭취가 높아지면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오늘은 마그네슘 결핍 7 가지 증상을 알아볼게요.

마그네슘 효능 10가지

미네랄이 풍부한 마그네슘 음식 10가지

BEST 10 흡수율 좋은 마그네슘 영양제 2021

7가지 마그네슘 결핍 증상

1. 근육 경련

근육의 떨림 및 근육 경련은 마그네슘 결핍의 징후입니다. 최악의 경우에 결핍은 발작이나 경련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증상들이 근육 세포로 칼슘이 더 많이 유입되어 근육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거나 과도하게 자극하여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마그네슘 섭취는 근육 경련과 경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 경련에는 다른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스트레스 나 카페인 섭취가 너무 과도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약물의 부작용 또는 신경근 병 또는 운동 뉴런 질환과 같은 신경계 질환의 증상 일 수도 있어요. 

간헐적인 경련은 정상이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세요. 

2. 정신 장애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일부 사람들에게 신경 기능 장애를 유발하고 정신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감정 부족이 특징인 무관심이 포함됩니다. 

또한 관찰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수치가 낮을수록 우울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결핍이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고 추측했지만 직접적인 증거는 부족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3.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고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골다공증 원인은 매우 다양한 영향을 받는데요. 여기에는 나이, 운동 부족 그리고 비타민D 및 비타민K 섭취 부족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마그네슘 결핍 또한 골다공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뼈를 직접 약화시키고 뼈의 주요 구성 요소인 칼슘의 혈중 농도를 낮춥니다.

4. 피로와 근육 약화

피곤함이 밀려오는 것도 또 다른 마그네슘 결핍 증상입니다.

빈도는 다르지만 모든 사람들이 피로를 느낍니다. 일반적으로 피로는 여러분이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신호이지만 정도가 심각하거나 지속적인 피로는 건강 문제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피로는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으면 피로만으로는 원인을 식별할 수 없습니다.

마그네슘 결핍의 또 다른 더 구체적인 징후는 근육 약화이며, 중증 근육무력증이라고도 합니다.

과학자들은 이 근육 약화가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육 세포의 칼륨 손실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요컨대 마그네슘 결핍은 피로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5. 고혈압

동물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결핍은 혈압을 높이고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것은 심장 질환의 강력한 위험 요소입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직접적인 증거는 부족하지만, 몇몇 관찰 연구는 낮은 마그네슘 수준이나 섭취가 부족하면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1, 2, 3)

마그네슘의 이점에 대한 가장 강력한 증거는 몇몇 연구에서 볼 수 있고 여러 연구에서 마그네슘 보충이 특히 혈압이 높은 성인의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4, 5, 6)

6. 천식

마그네슘 결핍은 때때로 심각한 천식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발견됩니다.

또한 마그네슘 수치는 건강한 사람보다 천식이 있는 사람에서 더 낮은 경향이 있었습니다.(7, 8 )

연구원들은 마그네슘이 부족이 폐의 기도를 감싸는 근육에 칼슘이 축적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도가 수축시켜 호흡이 더 어려워지게 만듭니다. (9, 10)

심한 천식 환자에게 황산마그네슘을 사용한 흡입기는 때때로 이완시키고 기도를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식이 마그네슘 영양제의 효과에 대한 연구의 증거는 아직 일관성이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마그네슘 결핍은 천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천식 발병에서의 역할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7. 불규칙한 심장 박동

마그네슘 결핍의 가장 심각한 증상들 중 하나는 심장 부정맥, 즉 불규칙한 심장 박동입니다.

부정맥의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미미합니다. 종종 전혀 증상이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것은 심장 박동 사이의 일시 정지이다.

부정맥의 다른 증상들에는 가벼운 머리, 짧은 호흡, 가슴 통증 또는 실신 등이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경우 부정맥은 뇌졸중이나 심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심장 근육 세포 내부와 외부의 칼륨 수준의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마그네슘 결핍과 관련된 상태입니다.(11, 12)

울혈성 심부전이나 부정맥이 있는 일부 환자들은 건강한 사람들보다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을 마그네슘 주사로 치료하는 것은 심장 기능을 상당히 향상시켰습니다. (13)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방법

아래 표는 미국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한 권장 일일 섭취량입니다. 한국영양학회에 따른 한국인의 하루 권장 마그네슘 섭취량은 남성 350mg, 여성 250mg입니다. 

나이남성여자임신수유 시
1 ~ 3 세80 mg80 mg

4 ~ 8 년130 mg130 mg

9 ~ 13 세240 mg240 mg

14 ~ 18 세410 mg360 mg400 mg360 mg
19 ~ 30 세400 mg310 mg350 mg310 mg
31 ~ 50 세420 mg320 mg360 mg320 mg
51 세 이상420 mg320 mg

비록 많은 사람들이 하루 섭취량에 미달하는 마그네슘 결핍 상태이지만,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들을 참고해서 쉽게 섭취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가장 풍부한 음식은  씨앗과 견과류이지만 통곡물, 콩, 잎이 많은 녹색 채소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음은 100g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 함량입니다.

예를 들어, 28g의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에 대한 하루 권장량의 18%가 들어있습니다. 

다른 훌륭한 마그네슘 음식으로는 아마씨, 해바라기씨, 치아씨, 코코아, 커피, 캐슈넛, 헤이즐넛, 귀리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과 같이 몸에서 마그네슘이 손실되는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거나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부족한 쉽게 마그네슘을 쉽게 채울 수 있는 보충제도 참고하세요.

스완슨 트리플 마그네슘 컴플렉스
스완슨 트리플 마그네슘 컴플렉스
  • 마그네슘 함량 : 400mg
  • 마그네슘 일일 권장량 : 100%
  • 마그네슘 형태 : 구연산, 산화, 아스파테이트 마그네슘
  • 1회 제공당 가격 : 50원대
  • 글루텐 프리
  • 마그네슘 함량 : 400mg
  • 마그네슘 일일 권장량 : 100%
  • 마그네슘 형태 : 구연산, 산화, 아스파테이트 마그네슘
  • 1회 제공당 가격 : 50원대
  • 글루텐 프리
Show Less

마무리

마그네슘 결핍 증상은 매우 흔하고 피로, 근육 경련, 정신적 문제, 불규칙한 심장 박동 그리고 골다공증으로 나타납니다. 

만약 여러분이 마그네슘 결핍증이 있다고 생각하면 간단한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 예방과 치료를 위해 정기적으로 견과류, 씨앗, 곡물, 콩과 같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도록 하세요.

이 음식들에는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한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건강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여러분의 마그네슘 결핍의 위험을 낮출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켜보세요. 

마이영양제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에는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선별된 제품들의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링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시게 되면, 가격과 구매 혜택은 변함없이 유지되며, 마이영양제는 작은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이는 저희가 더 나은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의 지원에 항상 감사드립니다!